-
03 렌즈언어시네마토그래피, 촬영의 모든 것 2023. 8. 10. 18:03
렌즈와 프레임
프레임을 설정한다는 것은 관객에게 어떤 것을 보여 주고 보여 주지 않을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 첫 번째 결정은 카메라를 어느 위치에 놓을 것인가이다. 그리고 얼마만큼의 풍경을 보여 줄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렌즈의 선택이다.
렌즈와 원근법
렌즈의 초점거리는 화각과 관련해서 중요하다. 영화촬영에서 카메라는 3차원의 공간을 2차원의 평면에 담아내는 것이므로 세계에 존재하는 깊이감을 화면상에서 재창조하거나 신의 분위기와 목적에 맞는 깊이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임과 렌즈를 결정할 때 근경, 중경, 원경의 개념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광각 / 망원렌즈의 시각적인 원근감이 활용할 수 있다.
( 카메라와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분류한다. :: 근경 : 가까운 곳의 피사체 > 중경 : 근경과 원경의 사이 > 원경 : 가장 먼 곳의 피사체 )
*화각
렌즈가 x y 또는 대각선 축에 따라 포함할 수 있는 장면이나 피사체의 범위를 "각도"로 나타낸 치수
시야각과 화각 *초점거리란?
초점거리란 ( 무한대 상태에 ) 렌즈의 중심점과 초점 간의 거리를 일컫는 용어이다. 렌즈의 중심과 빛이 교차하면서 센서에 피사체가 맺히는 지점 ( 초점 ) 의 거리를 수치로 표현한 것이다. 초점거리는 화각 ( angle of view )의 넓고 좁음을 결정하며, 현재 위치에서 피사체를 얼마나 가깝게 (또는 멀게) 찍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물리적인 수치이다.
**초점길이(FOCAL LENGTH)**는 렌즈의 광학적 중심(optical center/ 렌즈가 형성하는 이미지가 반전되는 지점)과
광학적 초점(focal point/이미지센서(촬상면)가 위치하는 지점)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측정값이다.35mm full frame 센서의 대각선 길이(B)는 42mm / 초점거리(B)는 50mm이다. 렌즈의 초점 길이 ( A )가 센서의 대각선 길이 ( B ) 와 같으면 그 렌즈를 해당 바디 카메라의 표준렌즈라고 말할 수 있다. 표준렌즈는 인간의 시각범위와 가까운 렌즈로 광각 / 망원에 비해서 시각적 왜곡이 적다.
** 35mm 판형 풀프레임 바디카메라는 센서의 대각선 길이가 42mm이므로 50mm가 표준렌즈다
** super 35 센서의 바디카메라의 경우 같은 이유로 35mm가 표준렌즈이다. 이 렌즈는 약 50도의 화각으로 받아들인 광선을 이미지센서에 같은 각도로 투영시킨다.
광각렌즈
초점길이가 표준렌즈보다 짧다. z 축을 따라 원근확장을 보여준다. 피사체 간의 거리를 실제보다 더 멀리 떨어져 보이게 한다. 단초점 렌즈일수록 피사체는 왜곡되어 보이고, 렌즈에 가까이 있는 피사체일수록 왜곡의 정도가 심하다.
1. 화각이 넓어질 수록 깊이에 대한 인식이 과장되기 때문에, 피사체는 실제의 위치보다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인다.
2.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움직임의 크기와 속도가 더 크게 느껴지고, 공간은 확장되어 멀리 있는 피사체는 실제보다 더 작게 보인다.
3. 주어진 거리와 조리개 구경이 동일할 경우 망원렌즈보다 더 깊은 피사계 심도를 갖는다. 깊은 피사계 심도는 화면의 거의 대부분에 초점을 형성한다.
영화 '타락천사' 영화 '타락천사' 9.7mm 사용 망원렌즈
초점길이가 표준렌즈보다 길다. z 축을 따라 원근을 압축해서 보여준다. 피사체 간의 거리를 실제보다 더 가깝게 보이게 한다.
- 망원렌즈는 공간의 깊이를 압축시키고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가깝게 만들면서 행동과 움직임의 강도를 높인다.
- 얇은 피사계 심도 특성을 이용하여 피사체를 배경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있다. ( 2차원의 재현을 보다 더 3차원처럼 만들어준다 )
영화 ' 사랑에 대한 모든 것 ' 촬영자는 망원렌즈 / 광각렌즈의 원근감을 적절히 사용하여, 공간에 대한 관객의 인식을 바꿀 수 있다. 이런 뒷배경의 원근감 변화는 인물의 정서적인 충격 또는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 Dolly out, Zoom in >
영화 ' 죠스 ' 영화 ' 좋은 친구들 ' 위의 두 예시는 렌즈 화각변화에 따라 공간 원근감이 어떤 식으로 변하는지 보여준다. 카메라는 앞으로 뒤로 이동하면서 zoom lens로 화각이 광각에서 망원으로 점차 좁아진다. 그 결과 피사체는 비슷한 크기를 비슷한 크기를 유지한 채, 공간이 압축된다.
1. 망원렌즈는 뒷 배경이 커 보인다. ( 공간의 압축 )
2. 표준 / 뒷 배경이 인간의 시야와 비슷한 크기임
3. 광각 / 뒷 배경이 작아 보임 ( 공간의 확장 )
광학 왜곡
광학 설계 때문에 직선이 렌즈에 의해 곡선으로 구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유형의 렌즈 오류, 즉 수차는 곡선 왜곡으로도 알려져 있다. 서로 다른 유형의 렌즈는 아래 그림에서 보듯 각각 다른 종류의 왜곡을 만들어낸다. 이상적인 렌즈는 왜곡이 전혀 없이 직선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왜곡이 없는 상태 / 망원렌즈 / 광각렌즈의 왜곡 영화 '페이버리트' barrel distortion 초 광각 렌즈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술통형 왜곡은 직선들이 바깥쪽으로 구부러지는 것으로 재현되며, 이 효과는 프레임의 가장자리로 가면서 더욱 뚜렷해진다.
망원렌즈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바늘꽂이형 왜곡은 pincushion distortion은 프레임의 중심을 향해 안쪽으로 구부러진다. 술통형 왜곡과 마찬가지로 바늘꽂이형 왜곡도 프레임 주변으로 가면서 더욱 두드러진다.
렌즈와 필터
필터
이미지의 강도를 조절할 때 렌즈에 필터를 이용한다. ( 소프트 계열 필터 및 컬러 필터 )
필터를 사용해서 콘트라스트의 정돈나 화면의 색온도를 바꿀 수 있다.
ex ) Hollywood Black Magic, Black Pro Mist, Black Stain, Glimmer Glass, Lowcontrast
81EF, 85, 80A, 85B, Tobacco
Black pro mist 1/2 필터를 낀 오른쪽 화면이 왼쪽 화면에 비해 피사체 닿는 빛이 더 부드럽게 퍼진다. ( 출처 : tiffen 공식 사이트 ) 소프트 렌즈
zeiss super peed lens T1.3 / 난반사-플레어 미묘하게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일부러 오래된 렌즈를 사용하기도 한다. 선명하지 않은 소프트한 이미지는 렌즈가 오래됨에 따라 다소 선명하지 않은 광학적 특성 때문에 촬영된 이미지의 해상도가 약간 저하된다. 결과적으로 시각적인 피사계 심도가 약간 얇아 보이게 된다. 또한 렌즈 내부의 난반사 ( 플레어 : flare ) 현상은 태양광이나 인공조명이 렌즈 표면에 직접 닿을 때 나타나며, 코팅처리 기술이 떨어지는 오래된 렌즈에서 더 쉽게 발생한다.
**
난반사란? 난반사는 반사광 또는 직광이 렌즈 표면에 직접 닿게 될 때 화면에 형성되는 우윳빛 막이다. 그러나 선명한 이미지가 목적인 촬영에서는 난반사가 artifact 기술적 오류처럼 비추어지므로 영상의도에 따라 적절히 이용해야 한다. ( 플레어 / 하레이션 / 고스트 )
렌즈 고스트 테스트촬영 어떻게 없애는가?
-카메라에 매트 박스Matte box나 마스크Mask / Lens Shado 를 이용해서 렌즈에 직접 닿는 빛, 조명을 막아준다.
-고보로 카메라 렌즈에 그림자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고스트의 경우 빛이 오는 방향에 따라 ( 위 / 아래 ) 필터를 기울여 준다.
렌즈와 초점거리 관련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R1Md9XFSp08
'시네마토그래피, 촬영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 연속성과 가상선 (0) 2023.08.11 04 카메라의 움직임 (0) 2023.08.11 02 시각언어 (0) 2023.08.09 01 화면구성기법 (0) 2023.07.14